
'호호 우크라이나 만세! 말리세프여 영원하라! 우리의 고향은 하리코프!' (T-80UD)
뭐,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T-80은 소련시절 최강의 MBT, 미국의 애무람스와 도길의 레오파드2호를 공포로 몰아넣은 소련전차였습니다. 저멀리 중동에서 엄청깨진 T-72(뭐, 요건 운용국들이 뭔가 기량이 모자라거나 이미 전황이 불리했다는게 이유지만..)과는 다르게 정보도 많이 없었지요. 그야말로 환상의 전차(물론 NATO 정보망이 있긴있지만, 그걸로는 자세한 스펙을 안다는게 에러)였습니다.
하지만, 80년대부터 경제가 황폐화되고 90년대에 소련이 무너지고~ 남은 떼팔공들은 뿔뿔히 우크라이나, 러시아쪽으로 흩어지고 맙니다. 몆몆 동지들은 결국 용광로나 잊혀진 전차무덤에서 녹슬어져가고 있지요.
러시아의 떼팔공 가족들은 매우 힘든 삶을 연명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소소한 수리나 개량을 거치면서 점점 도태되어 가고, 심지언 자신들의 고향이던 더이상 상트페테르부르크 키로프 공장이나 옴스크 트란스마쉬사가 귀엽고 디젤엔진을 속에 담고 돌아다니는 떼칠이 가족들을 생산하는 우랄바곤자보드와의 마지막 전투에서 패배하고(키로프는 그냥 파산 'ㅅ'), 결국은 합병되어 러시아 떼팔공은 대가 끊기게 되었습니다. 심지언 기대되는 후손이던 블랙이글 전차도 취소되었습니다.
한편 옆동네 우크라이나에 있던 떼팔공들은 아직까지도 잘먹고 잘살고 있죠 'ㅅ' 심지어는 T-80UD 에서 T-84로 떼팔공 가족을 이루며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러시아 떼팔공 세대와는 전혀 다른방향으로 가고 있었지요.
하지만, 아직도 약 5000여대의 T-80BV와 T-80U 등이 러시아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실정이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스페츠마쉬' 사에선 아직 쓸만한 T-80BV과 T-80U등을 개량해 더이상 상트페테르부르크 키로프 공장이나 옴스크 트란스마쉬사가 없는 러시아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연명하고 있는 떼팔공들을 도와줄려고 몆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이 방안은 떼팔공들을 다른나라로 장가보내기 위한 방안이기도 했지요, (키프로스나 예멘등에 T-80UA, 개량한 T-80BV를 수출했다시피..)
첫번째 물품 1 - 현대화 T-80U형 (능방 아레나-E 장착) '오블례크트 219AM2' (Object 219AM2)

이외에도 화력통제장치도 바꾸고 주포도 바꿨습니다 - 물론 아레나-E 능동방어체계가 더 눈에 띄지만 -ㅅ-
오블례크트-219AM2의 현황은 시제품이 테스트에 통과한 상태입니다. 아직까지 배치는 되지 않았습니다.
2번 물품 - T-80UA '오블례크트 219AM-1' (Object 219AM-1)

'우중충하죠? 어쩌겠어요, 우리 미래가 이런데..'
주요 개량 내역
- 주포를 2A46M-4로 교체
- 개량된 사격통제장치(FCS) 1A45-1 탑재
- 포 제어장치 UUI-2 탑재
- 전차장용 주/야간 광학장비 TO1-KO4 탑재
- 포수용 야간 광학장비 TO1-KO5 탑재 (혹은 옵션으로 열상장비 'Pilsa' 탑재가능)
- 복합광학장비 '쉬토라' (능동방호체계) 탑재
이를 통해서 T-80U보다 화력은 증가했고 반동은 줄이며, (그외에도 포각도 더욱 정밀히 바꾸게 됬습니다.) 더 발달한 광학장비가 붙어 적군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는등(전차장 최대시야거리 1000M 포수 최대시야거리 700M).. FCS도 개량되어 더욱 빠르게 적표적을 맞출수 있게 되었습니다.
T-80UA는 2005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키프로스로 수출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3번 물품 T-80BV를 대폭 개량한 버전 T-80U-E1 '오블례크트 219AS-1' (Object 219AS-1)

T-80UD의 포탑(전투모듈)을 집어넣고 GTD-1250 1250마력 가스터빈 엔진을 쓰며, 1.8m 깊이를 도하할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소비량을 줄이고 그외에도 폭발반응장갑을 넣는등.. 여러 개량을 통해 T-80BV를 T-80U 이상의 능력을 낼수 있는 개량형 T-80BV입니다.
이 또한 2005년에 배치에 들어갔습니다. (이 물품도 키프로스로 수출됨)
마지막 물품 - T-80BV를 대폭 개량한 버전 '오블례크트 219M' (Object 219M)

'내가 채용 취소라니! 이게 무슨소리요!'
1번 물품과 같이 불쌍한 케이스,

'이건 말도 안돼! 말도 안된다고!'
ㅜㅜ
언제나 러시아 떼팔공은 햄보칼수 없습니다 ㅜㅜ
덧글
덧붙임. 다음 주부터 댓글 달기가 힘듭니다. 드디어 대학에 합격해서요.... 열시미 달도록 노력은 하겠습니다.
어서 오시길!
T-80은 우리나라 독자 생산 열상 달려다가 그냥 T-80uk의 열상달린걸로 만족중입니다.
러시아군관이 훈련 참관을 하더군요. 그 부대는 러시아어 통역병을 따로 두는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