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base.consultant.ru/cons/cgi/online.cgi?req=doc;base=MARB;n=161096 에서 참고함
2010년, NIMI와 정부기업간의 계약문서에서 신형 전차탄 그리펠-1이 언급되었습니다.
아마 2010년 부근부터 그리펠은 연구되기 시작한것 같고 (2010년부터 정부와 그리펠에 연구를 시작했다 라고 언급되니 말이죠.)
흠.. 그래서 3년뒤에 위 짤방의 모습으로 나타났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NIMI에서 80주년으로 공개한 신형 날탄은 그리펠 말고도 스비녜츠가 있지만 그리펠이 워낙에 큰 떡밥이라스 ㅋㅋ
더군다나 생긴게 미쿡의 M829 시리즈와 비슷하게 생겼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러시아 측에서도 비교짤들이 돌아다니고 있지요. 물론 M829와 비슷하게 생긴건 다른 날탄들도 비슷하지만, 러시아 측에서 만들고 있는 신형탄의 기대감이 M829 시리즈와의 비교를 가져온듯 싶습니다. 그리펠도 시리즈 별로 나뉠수가 있다는 점도 유사합니다. 물론 차이점은 M829는 오직 날탄, 그리펠은 날탄과 고폭파편탄도 겸으로 들고 있지요.
그리펠 계획은 2010년, 그리펠-1의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2015년, 빠르면 2014년부터 모습을 드러낼것이며 이는 아르마타 전차와 동일한 연구기간으로 보입니다. (아르마타가 처음 언급된것도 2010년 쯤 이였죠 ㅋㅋ) 125MM 탄환이며 운동에너지탄 중 APFSDS의 형태를 하고 있는 그리펠-1,2과 고폭파편탄(러시아군에서 사용하는 대인탄)인 그리펠-3등이 있습니다.
그리펠-1,2로 나뉜 이유는 DU 날탄등으로 나뉠수도 있고 (스비녜츠-1,2도 이렇게 나뉘어 졌다고 말할수 있지요.) 그리펠-3은 HEFRAG(고폭파편탄)인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요즘들어서 러시아군 기술에서 붐으로 뜨고 있는 통합계획과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참고로 그리펠은 '연필심' 혹은 '석필' 이라는 아주 소소한 뜻의 러시아어입니다. 그렇지만 APFSDS의 효과를 생각한다면 꽤나 이름을 잘 지은것이라고도 볼수 있지요 -ㅅ- 물론 변경의 소지도 있습니다. 저건 연구목록 코드네임이지 실제 제식명칭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이름으로도 바뀔수 있습니다.
그리펠이 아직까지 탄자의 재질이 무엇이고 탄자의 길이가 얼마인지는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신형주포에만 사용가능하다와 (2A46M5나 그외 다른 녀석들) 다른 탄들과는 차원이 다른 정도로 밖에 알려져 있지 않은터라, 관통력도 추측에 불과합니다. 물론 추측에 의하면 800~900mm 의 길이를 가져 강력한 관통력을 가질것이다! 라는 말도 있지만, 추측에 불과합니다. 또한 러시아의 전열화학포인 Levsha에도 들어갈지는 의문입니다.
만약 나오게 된다면 아마 더 자세한 내용을 얻을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ㅇㅅㅇ

'나.. 나도 신형탄인..데'
네놈은 ZBM42M이랑도 비슷하다고 논란이 많은데 떽! 실제로 나와보기나 해라!
덧글
원래는 그리펠이 2010년부터 연구했다! 라고 할려다가 그냥 정리글로 바꿨습니다
신형주포의 포구압력도 높여서 길어진 관통자+신형주포로 관통력을 높이겠죠.
포탄 종류의 경우는 저도 여러가지 햇갈려서 질문드린겁니다
다영역 연막이나 위장막을 두르고 백린연막을 치거나했을때 예광탄이면... 효과가 떨어질것도 같은데...
그리고... 미 M829A3/4나 DM-63같은 경우는 예광날탄일지... 아니면 그냥 날탄일지 혹시 시간되시면... 좀
자세히 알아보지 못하고 APFSDS-T를 정의했네요 ㅇㅅㅇ 사과드립니다.
참고 M829 시리즈는 APFSDS-T라고 적혀있습니다.
- 전자적인지는 잘 모르겠네용 ㅇㅅ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