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서도 잘 산다!'
불곰사업을 하면서 T-80U가 들어온것은 알지만.. 그때 떼팔공엔 전자장비라곤 전차장용 뺴곤 시체(충격으 루나 IR 관측기)였던 시절이라서 매우 충격이였을겁니다 ㄱ-
그런데 2005년 러시아 열상장비 르네상스가 불던 시절.. 그떄부터 벨라루스 측 전자장비 회사 '펠렌가'에서 BMP-3와 T-80U에 대한 개수를 시작했는데. 교체될 장비중 하나가 TO-KO5 포수용 열상장비였고, 그것은 그 당시 최신형 T-80U 용 포수 열상장비인 '필리사'로 교체되었습니다 (BMP-3은 베스냐-K 장비로 교체)
그런데, 이게 TO-KO5가 T-90A에도 들어간적이 있습니다.. 뭐냐면 2004년 초도 생산분 중에 몆대는 TO-KO5를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TO-KO5은 바로바로
2005년 교체 전까지는 러시아 열상인 AGAVA-2를 장착한 물건였습니다. (물론 필리사는 카트린-FC가 들어간 물건)
초기 들어온 T-80U는 TO-KO5 입니다. 즉 우리 국군에서 사용했던 놈들은 세상에! AGAVA-2를 장착한 놈이죠.
우린 루스끼들의 역작 AGAVA-2를 사용했던 자랑스러운 국가중 하나인겁니다. (...)
2006년에 T-90A 를 생산하면서 조금더 개량되었는데.. 거기엔 프랑스 탈레스사와 합작하여 만들어진 첫 작품 '에사' 포수 열상이 만들어지죠. T-80U-T-90A간의 열상 장비 개혁은 2005년~2009년까지 이루어집니다 -ㅅ-.
아마 OAO 펠렌가에서 2005년부터 개량해줘서 다행이였지만 불곰사업이 잘 풀리지 않았다면 우리는 계속 AGAVA를 사용중이고, 국군은 생전 처음보는 해상도를 느끼게 될겁니다 =ㅅ=;
여담 - 2005년 필리사는 T-80의 열상용으로 '최초'로 카트린이 들어간 놈, 2006년 에사는 T-90A용으로 '카트린-FC' 열상을 넣은겁니다.
TO-KO5은 '부란-M'으로 불리며 AGAVA-2를 장착한 열상 조준경 KO-PO5 '프로그레스-2'와 여러 장비가 합해져 있습니다 ㄱ-. 전작으로 TO-KO1 '부란-PA'가 있습니다. Object 188이나 T-80BV에 들어갔다고 추정되는 물건으로.. 이 놈의 열상은 아마 녹턴 혹은 AGAVA-1로 추정중입니다. 겔겔
덧글
... ???
ㅋㅋㅋㅋ
그리고 러시아-한국 기술협력에도 물꼬를 튼 첫 사업이기도 하구요 (물론 강제적일수도 있었던 일로 인해서 생긴거지만 ㅋㅋ)
오보론엑스포르트: 정부명령 기다려스키 우리도 그거 씀
펠렌가:벨라루스의 기술력을 맛바라루스 여기 필리사!
그리고 러시아도 자기네 신형 열상장비들은 주고 싶지는 않을겁니다. 사실 말해서 소스나-U는 벨라루스 양반들 거고 이제야 나온 아가트-MDT, 아르비스-K는 자기 나라에도 아직 배치가 되지 않은 물건이니까요.
뭐 XK-2 기술과 아르마타를 합쳐보자! 라고 하는게 더욱 먹혀들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