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bject 640!'
러시아군에 별 관심이 없었지만 충분히 미래를 열어줄 전차였던 쵸르늬 오룔. 검독수리는 가스터빈 엔진을 장착할 예정이였습니다. 강력한 출력으로 러시아땅을 잘 헤집고 나갈수 있었던 가스터빈 엔진은 충분히 매력적인 물건이였습죠. 심지어 GTD 시리즈는 러시아에서 T-80의 기동성으로 충분히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이에도 러시아가 만들어낸 GTD 엔진은 수명이 짧고 잘 고장이 나며(러시아 엔진의 문제지만) 그리고 비싸다는 약점이 있었으며, 심지어 만드는 회사도 제한되어 있었고, 심지어 T-80에만 들어가던 물건이였기 때문이였기 때문에 취소될 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페츠마쉬와 킬모프사가 제작한 GTD-1250으로 모든것을 해결할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모르던, 러시아의 마지막 기적, GTD-1500이 준비되고 있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하지요.

'초기형 Object 640 보기륜을 보시면 아직 어린 독수리'
T-80U의 차체를 이용한 초기형 Object 640은 GTD-1250을 이용했습니다. 그래도 러시아 안에서는 그당시 최고의 기술이 들어간 가스터빈 엔진이였지요. 우리나라에 들어간 T-80U도 GTD-1250이였습니다. 정말 땡잡은게, 러시아 킬모프 회사가 개발한 GTD-1250 초도생산분을 우리나라가 접수했다는 것이 기적에 가까웠습니다 ㄱ-;;
하여튼간 이렇게 엉망진창으로 돌아가고 있는 순간에도 킬모프사는 새롭게 개발하려던 물건이 하나 있었습니다. - 그 이름하여 '제품 39' 정식명칭 GTD-1500이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훗날 러시아 전차의 엔진이 되려고 했으며 '제품 39G'는 정유압식 변속기(트랜스미션)을 장착한 더욱 발달한 제품이 준비되고 있었으며, 이 엔진을 장착할 전차는 KBTM 설계국을 가진 옴스크 트란스마쉬 사에서 제작하고 있던 Object 640 이였습니다.

'하하! 나를 뽑아라'
그렇지만 아직까지 640호 전차는 준비단계였기 떄문에 신형 차체에 들어갈때에도 GTD-1250을 장착했으며, 차후 러시아군이 이 전차를 채택한다면 미국의 에이브람스처럼 1500마력 가스터빈 엔진을 장착했을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640호, Object 640은 채택되지 못하고 저 우랄의 쓸쓸한 창고 어딘가로 사라지고 맙니다. 마지막 후원자였던 옴스크트란스마쉬가 망하자 (이유 : 킬모프는 트란스마쉬/키로프 공장 후원, 우랄바곤자보드는 ChTZ 첼랴빈스크 트랙터 공장의 엔진을 받고 있었음) 이제 이 계획은 표류하고 결국 만들어 지지도 못합니다.
아쉽게 사라진 GTD-1500와 신기술들. 만약에 검독수리가 러시아의 땅을 진동하며 다니고 있었다면. 이 녀석이 검독수리의 심장이 아니였을까요?

'다스비다니여!'
검독수리 언제나 아쉽습니다 ㅡㅜ
뭐 제 생각엔 킬모프 회사는 VK 시리즈로도 유명하고, 비행기/헬기 엔진 전문회사기 때문에 걱정은 없을것이며 이미 대세는 디젤이기 때문에 결국 검독수리가 배치된다 하더라도 후에는 ChTZ의 엔진을 받았을 확률이 큽니다. A-85-3(12N360)을 장착했을 게 뻔하죠.
하지만, 혹시 모릅니까? 가스터빈 엔진의 희망을 열어줄 존재가 Object 640 였을지도 말이죠 ㅋ
덧글
(최근 아르마타 무인포탑이라고 나오는 CG들이 다들 포탑이 부실해보이기도 하고 ㅠㅠ)
어쩔땐 쵸르늬 오룔-2라고 불리기도 하죠 ㅇㅅㅇ (페름 모델)
하여튼간 검독수리+T-95 기술을 가져온다고 하니, 포탑이 아무리 무인포탑이라 해도 거기에다가 무장을 달아놓을 생각과 전자장비 및 중요 전투용 장비 보호는 해야하기 떄문에 전 포탑이 조금더 작아진다 하더라도 안두꺼워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ㄱ-
p.s: 한 가지 여쭤볼 것이 Agava-2랑 녹턴 이 두 열상이 언제 나온 물건인지 알 수 있는 방법 없나요? 독일사이트엔 정확한 연도가 기재된 게 없고 러시아 사이트는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ㅅ;
지금 현재 Agava-1m이라는 녀석을 찾아보고 있지만. Agava 열상은 아마 Agava-2가 진짜 이름이고 1이라고 불리는 녀석은 아가바-2와 혼동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휴
심지어 루스끼들도 헷갈려 합니다. 정식 명칭은 ТО1-ПО2Т인데, Т01-П02Т라고 표시되기도 합니다. (키릴문자 О가 0으로 된게 한두개가 아니네요 ㄱ-) 참고로 ТО1-ПО1이 녹턴입니다.
심지어 ТО1-ПО2 'Agava-2'라고 되어있고 'ТО1-ПО2Т 'Agava-2T'라고 되어있는데, 이녀석을 보면 ТО1-ПО2Т 를 'Agava-1'아로 표시해둔 문서도 있습니다... 아마 T형이 개량형인것으로 추정, Agava-2로 볼수 있겠습니다.
하여튼간 1990년대 열상정보에 대해서는 정말 끔찍하게도 꼬여져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정보는 언젠가 정리되는대로 한번 글을 써야겠습니다 ㄱ-
제발 피를 이어받은 아르마타는 제대로 나오길 빕니다 ㅋㅋ
아마도 아르마타 전차의 포탑은 검독수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GTD-1250도 연비와 가격이 상당히 비쌌는데 GTD-1500을 견딜수 있었을지...
물론 V-92S2를 사용할 가능성도 심히 높습니다 ㄲㄲ
여담입니다만 혹시 러시아어 하실줄 아시나요?
아직 멀었습니다 ㄲㄲ 더욱 정진해야겠죠 ㅇㅅㅇ
당장 하루 아침에 군대가 50분의 1로 축소되어 옐친 개객끼!를 외치던 시대인걸요.
물론 저때 쓰인 기술력이 러시아 육군의 기술력으로 남아있으니 망정이지요.
만약 검독수리가 배치되었더라면 신형차체에 많은 애로사항과 수십대만 양산되어 우크라이나의 소량생산의 대명사 오플롯이 형님할 수준으로 나올것 같긴 합니다.
물론 2004~2006년 가면, 또 말이 달라지겠지요. 만약 T-90A보단 적지만 검독수리는 총 300대쯤 양산되었을것이라고 봅니다
- 그 기술력을 잘 사용해야 될텐데 말이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