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속 떼육이 선생과 손자 선군호 기갑,땅개관련




아마 오랫만에 올리는 떼육이 선생의 이야기일겁니다.


뗴육이 선생은 정말로 온 사방에 퍼졌습니다. 전직 동방예의지국 북한도 예외가 아니였지요. 그런데, 중소국경분쟁때 얻은 친구들 덕분에, 어떻게든 T-62의 북한산 천마호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T-62와 동일한 형태의 모습인 천마호는 기능도 거의 비슷하게 구동되는 그럭저럭 좋은 장비로, 북한의 기갑전력을 기를수 있게 하는 좋은 수단이였지요.

아, 그런데 1980년도 들어오니까 상황이 매우 급박하게 돌아가는거죠. T-72? 꿈도 못꾸고, 언젠간 구할수 있겠지 하면서 천마호를 열심히 개량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1991년 소련 망했네요? 어???

그래도 상관없었습니다. 세계에는 여러 '나쁜' 친구들이 있어서 무기사는 일은 전혀 힘들지 않았어요. 쉬울수도 있었지요. UN도 무섭지만 사실상 바로 타격이 가능한곳인 소련이 사라져 상호간에 쥐어뜯던 국제적 공산국가의 주종관계는 이제 완전히 사라져버렸거든요.


그래서 열심히 엄청나게 만들다 보니 2002년쯤에 천마호를 기반으로한 T-72, 정확히 말해서 T-64형의 차체탑재 전차를 만들게 됩니다. - 바로 그당시에는 포풍같은 전차, 선군호였지요.

그리고 T-64형 차체는 64년에 제작되었으므로 영광스럽게 밀레니엄을 맞아 다시 리인액트 행사 열듯 2002년에 64형 차체를 제작한 위대한 북한공업에 경의를 표합니다. 한번 사진을 볼까요?



'호호! Taste the juchenism!'

와 씨바 좆됬나 봐요. 국군이 보유한 패튼에게는 포탑 방호력면에서 확실한 우위에 있는데.. 125mm 포를 장착하는거 보면 신형포탑과

잠시만 저거 신형포탑인가요? 제눈에는 천마호(T-62) 포탑처럼 보이는데요? 아 상관없어요.

막 버슬형 탄약고래요?!!! 와 신형포탑인가봐요 멋지다..?!



잠시.. 아뇨. T-62에도 충분히 가능하고





그를 이용한 실물도 있는걸요. (KhKBTM의 물건)

하여튼간 그렇게 미친듯한 기술도 아니고, 125mm를 집어넣어서 그럼 신형이지!? 신형인 포탑도 아닙니다. 기존의 천마호 포탑에서  개조만 한것이지요.

T-72와 T-62 포탑에 뭔 차이가 있느냐? 구분가능 포인트가 딱 있지요. - 저 위의 선군떼육이 머리 오른쪽에 가지고 있는 둥그런 구멍있지요? 그거 T-72 포탑에는 없는겁니다. 믿으실수 없다면



우리의 T-62M 선생




우리의 떼칠이 선생

- 선군호 포탑이 원래 떼육이 포탑이면 뭐 어떻냐구요? 존나 차이있지요.


T-72 포탑급의 모습이라면, 제한적 복합장갑인 '콤비네이션-K'(세라믹 구슬같은것을 넣은 정도의 초기적인 복합장갑) 마저도 들어있는것이 확실하거나 넣을수라도 있을 것으로 보아 개량해도 취약한 방호력을 더 끌어올릴수 있는데.

이게 T-62 포탑이면 그냥 철판을 이어붙였다. 이외의 설명이 힘들어서요. 주조식 포탑에다가 그냥 + 용접기술 up된 철판을 붙인거. 그게 선군호 포탑이라는 말이지요.

그리고 차체요? 차체가 문제가 아니에요.



T-64의 차체와 T-62의 차체를 비교하자면, 비슷한면이 많습니다. 다만, T-64가 조금더 길고 그래서 보기륜이 6개가 필요한것이고, 거기에 비해서 T-62는 그렇게 제작할 필요가 없는 간단한 전차로써 제작된것이기도 하지요. 그렇지만 내부의 기술마저 같다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차체의 형상은 T-72(64)의 모습과 (뒷면, 앞면 다) 유사하다는것은 확실 - 그렇게 중요한 사실은 아니지만.



+ 전면에만 반응장갑 킷트만 붙이는것을 보자하면, 과시용이라고도 하기엔 좀 그런 모습입니다. 몰라요. 알아서들 하겠죠.

북한이 했다는게 중요한거죠. 안그렇습니까? 62년형이든 64년형이든, 일단 '2세대'급의 차체이기도 하니까 경계는 해야되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211mm로 용접된 T-62M의 포탑을 똑같이 벤치마킹한 선군호가 우리의 APFSDS등을 막아낼만한 방호력이며, 차체도 막강하게 변조된다는건 너무나도 아닙니다. - 이유야 알고 있습니다. 적에 대한 경계심을 높혀 확실히 적을 격퇴할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자는 의미이지요. 퍽이나 잘 되겠군요.


혁신성과 방호력 측면에서 요약해보자면, (T-62M(반응장갑부착형은 MV) 포탑 + a) + (T-64(72) 오리지날 차체) 의 혼합물. 그래도 T-72보다 끝내준다? ㅎㅎ... 제가 모르면 몰랐지 떼칠이 포탑 형상이랑 선군호 포탑은 이미 다릅니다. 각졌다고 다 튼튼해 보이면 제 책상도 KE 450MM 입니다.

만약 천마 '라'호에 대한 언급을 하자면요? 이건 선군호를 평가한거에서 T-64 차체 빼고 T-62 차체 올라가면 끝나는겁니다. 이거 뭐, 레고처럼 조립이 쉬워서 참 좋네요.

혁신성/방호력에서 전자장비로 가볼까요?





3세대 FCS - 와. 언제부터 주포 위에 붙이는 레이저 거리측정기 + 루나 광증폭기등만을 보고 디지딸 FCS라고 보시는겁니까? 하다 못해 T-72 시리즈도 포수 관측창에 레이저 측정기는 관측창 뒤에나 붙여지는데, 이미 T-62의 후예라고 자랑스럽게 밝혀두는겁니까? 뭐, 그건 일단 둘째치고 측풍감지기마저도 없었으면 더 충격적이였겠지만 T-72 초기형과 비교우위를 점할수 있는 유일한 녀석이 들어가 있군요.

그리고 전차장용 관측창 어디갔어요? 멋진 3세대 FCS라면 주체판 사냥꾼동지와 살해범동지(HK)가 가능하게 적어도 관측창이 있어서 요리조리 돌아볼수 있게 해야되는거 아닙니까? 지휘관형에만 있는거고 다른 건 전부 설마 큐폴라 돌린다고 360도 파라노마틱 관측창입니까? 워...

내부만 보지 않더라 해도 이미 후...한 FCS 체계이구려. 3세대? 언제부터 측풍감지기 하나 레이저 거리측정기 하나 생겼다고 내부는 완전히 디지털로 바꿔지나 보군요. 그럼 T-62M도 2.5세대인가요? 거 참 멋지군요.

그리고 사족으로 붙이는 것: 북한이 제조한 대전차무기이라고 주장하는 불새-3의 코넷설은 제 두눈을 걸건데, 코넷은 전차에 올리는 물건 아닙니다. 152mm 대전차 로켓은 함부로 올리는 물건이 아닐분더러. 코넷을 발사체에 올리려면



동일한 조상 T-62 차체를 기반으로 한 IT-1 미사일 전차처럼. 포탑 상당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고, 옆에다 붙이면 장갑등과 여러 장비 (예: 연막탄) 등을 포기해야 하며, 측면 발사체를 설치하자면 그에 따른 연계가 되려면 또한 상당한 기술이 필요한데,

 현 선군호나 그외 개량형들에게는 그럴만한 여력이나 여유도 없어보이고 코넷 능력을 내는 대전차미사일을 만들어 내는것 자체부터 이미 국방부나 '밀리터리 전문가'가 예산이나 여타 다른 목적등을 가지고 과장한게 커보입니다.

전자장비 측면에도 보자하면, T-62M + 측풍감지기.. 라는 말밖에 안나오는군요. 맘먹으면 2E15 같은 포신 안정기과 비교도 할수 있지만 .이거마저 한다면 정말 비참해질듯 싶어서요.



자, 이렇게 보자면,

김정일이 이끌던 북한이 T-90을 보고 감명을 받고 선군호(폭풍호)를 생산한게 맞습니다.

왜냐?


T-90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포탑을 기존의 차체를 개량해서 넣었고.

선군호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차체(T-64형)를 가지고 기존의 포탑을 개량해 넣은거죠. 이게 개발 목푭니다. 80년도에 우리가 K1 만든다고 낑낑거리던것도 비슷해 보이지만, 이들에게는 그저 믿을게 주체니즘과 외국기술의 일부분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개나 주라죠.

신형전차고, T-64/72에 우위를 점하는가? - 차체는 새거니 신형전차는 맞습니다. - 그렇다고 T-72B,64B형과 우위를 가지느냐? 방호력 측면에도 그렇고 FCS 측면에서도 측풍감지기도 B형으로 들어오면 도입이 되는지라 뭐라 할말이 없습니다. 정확하게는, 이게 그렇게 잘난 전차가 아니라는거. 그리고 이미 저 기술은 80년대 소련에서도 써먹었고 (80년대에 T-62M으로 개량되었습니다. 그리고 포탑 전면이 211MM 물론 복합장갑 그딴거 없고 추가장갑뿐이지요. ) 심지어 T-72B형으로 가서 콘탁트-5가 나온다면? 그냥 게임 끝이죠.

제원이 맞는가? - 그게 맞았으면 제가 이글 안씁니다. 유용원 영감님, 적의 위협을 높게 평가한다는건 훌륭한 전략이긴 한데 너무 과대평가한것 같습니다. 제 눈으로도 저건 아무리 봐도 KE 450mm은 무리에요. 복합장갑이 내재된 T-72도 콩떡없이 표준 KE 310mm인데, (T-72B 콘탁트-5 KE 기준 560mm) 그리고 한호석 이 망할 친구..

위협이 되는가? - 네, 패튼은 위험하고 개량안된 K1에게도 위험할지도. 단, 그게 수십대의 전차대대에게 포위당해 측면과 후면도 안심할수 없는 상황에만.


그래서 결론은?




제발, 여러분 무지속에서 두려움에 떨지 마세요. 조금만 찾아봐도 선군이는 무서운게 아니라 귀여운 전차에요.

씨발 힘들어. 이제 이 잉여공장에서 부카니즘 글은 정말 오랫동안 보이지 않을것이다.

덧글

  • jaggernaut 2014/11/14 15:48 #

    쉿! 흑표를 더 생산하기 위해서는 선군호의 정면 빙어력이 KE600mm는 되어야하오!
  • GRU 2014/11/14 15:57 #

    진실으! 밝하~~~~(잡혀감)
  • 에레보스 2014/11/14 16:05 # 삭제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선군호가 승무원4명, 숏톤기준 중량 48톤에 방어력이 KE대비 50~640mm라는 주장이 나왔더군요. (엔ㅇ에 올라온것보고 얼마나 어이가 없었던지) 부카니스탄이 중국,러시아의 장갑재기술을 능가한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죠 정말ㅡㅡ;;
  • GRU 2014/11/14 16:07 #

    3명은 납득이 가도 640..?!
  • 곰돌군 2014/11/14 17:03 #

    모든것은 흑표를 위하여!
  • GRU 2014/11/14 17:08 #

    흑흑 진실으 말하... (또 끌려감)
  • 강철의대원수 2014/11/14 17:47 #

    예산 더 달라는거조 뭐

    별상관없는 이야기지만 북한무기가지고 농담이 북한만큼 경제개발 하기좋은나라가 어디있냐고 하더군요ㅋㅋ
  • GRU 2014/11/14 17:50 #

    그냥 제 글싼거에 어느분이 너무나도 선군이를 긍정적인 모습으로 보고 있어서요 -ㅅ-


    전 조트병신이 되었답니다 -_-
  • 강철의대원수 2014/11/14 18:00 #

    선군이 긍정적으로보거나 과포장하는 사람들은 국방비 늘려야한다는 사람들 제외하면 종북애들 말고는 없던대;;;

    첨가하신말씀은 뭐에대한건지 모르겠어요;;;
  • GRU 2014/11/14 18:03 #

    http://transural.egloos.com/284391#52537.03 - 요거요 -ㅅ-ㅋ

    그래도 이분에게 고마운건 하나 있는게 뗴륙이에게 오랫만의 관심을 주었다는것?
  • 강철의대원수 2014/11/14 18:15 #

    다짜고짜 욕하는것도 뻥지지만
    저분 아메리슘총알도 믿으실 분이군요ㄷㄷ
  • 2014/11/16 18:06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asdasd 2015/02/27 21:50 # 삭제

    아메리슘총알? ㅈㄹ한다
  • shaind 2014/11/14 18:48 #

    천마호 후기개량형의 포탑과 T-62의 주조포탑이 공통되는 부분은 레이아웃과 포탑링뿐일 겁니다. 완전히 새로 만든 포탑입니다.

    내부에 어떤 복합재가 충진되어있을지는 아무도 모르죠. 뭐 기술수준이 높지 않을 거라는 건 분명하지만 말입니다. 아마 T-62M보다 살짝 나은 정도로 추정하면 되겠죠.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선군호의 스펙상 중량이 불과 44톤에 불과하기 때문에 - 전작과 동일한 포탑 레이아웃의 4인승 전차로서 125mm를 달고 높이와 길이 모두 T-62보다 꽤 커진 주제에 44톤이라는 건... - 방어력은 별로 높게 볼 건덕지가 없다고 봅니다. 전차로 상대한다면 위험요소는 125mm 주포 뿐이죠. 우스워보여도 여전히 국군 전차전력의 1/3에게는 두부썰듯 썰어버리는 주포고, 포탄 종류에 따라서는 K-1도 깔리 볼 주포는 아니라는 거 -_-

    오히려 천마호/폭풍호 방어력에 있어서 정말로 심각한 문제는 각종 NERA나 ERA로 떡칠되어서 현재 보병사단이 가진 대전차병기의 대다수 - 경우에따라서는 판저파우스트3도 - 에게 정면60도에서 면역일 거라는 점이죠. 어떤 의미에서는, 북한이 T-62방어력 개량의 방향을 잘 잡은 것이라고 봅니다.
  • GRU 2014/11/14 19:35 #

    T-62M 포탑 전면은 ke 기준 320mm (BTVT - 타라셴코지만 소련자료 참고해서 만들어진거니 -ㅅ-.. 사실 그렇게 정확할련지는 모르겠습니다. 거기서는 T-72B 전면 포탑 방호력이 500 찍는 동네라서요 -ㅂ-)

    http://btvt.narod.ru/5/t62m_mv/2b.jpg - 요렇게 장갑 블록이 있는데, 이렇게 비슷하게 만들어 졌을테니.. 선군호는 포탑전면 기준, (저게 맞다면) 340mm 쯤 될겁니다. 아마 스펙상 추정 중량이 그런이유는 차체 바뀌고 포탑 무게 조금 늘어난거 (T-62M의 40.5, 원형 T-62의 37톤과 비교하면 약 3.5톤 증가했으니.) 치고는 41톤의 기본 T-72과 비교하면 3톤 커졌네요.. 천마호의 레이아웃이라는것은 부정할수 없어 보입니다 -ㄱ-.. 그래도 놀라운건 T-62M급의 포탑을 떼칠이에다가 넣을수 있는 능력은 높게 쳐줍니다 -ㅅ-.

    125mm의 탄이 어떻든간 기갑전력에 위험하다는것은 부정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무적으 전차가 되는것을 보고 조금 이상하다 싶어서 올린 글인데, 읽어서 지적해주는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ㅡㅜ

    이제 관건은 MV형처럼 ERA등으로 떡칠이 가능할지가 궁금하군요. T-72AV처럼 될수 있을지는 다음년 주체퍼레이드에서 볼수 있을려나.. 회의감에 젖어 지켜보고 싶습니다 -ㅂ-
  • T-72BA 2014/11/17 00:37 #

    to GRU. T-62M의 BDD가 CE탄 방어위주로 나온물건인만큼 대 운동에너지탄 방어력은 개량이전과 별차이 없을 것 같습니다.
  • shaind 2014/11/17 01:19 #

    T-72BA // 구체적으로는 거기 들어있는 철판 두께만큼 늘어났겠죠. [Sarcasm sphere self-test complete.]
  • 에이브군 2014/11/14 20:20 #

    M68계통의 포를 전차에 달아놓는 가장 귀여운 물건으로 달아놓는 나라에서 어째서 T-72 근처 급에 소란떠는게 코미디긴 코미디지요. (물론 그 105mm 같다가 DM33급으로 뚫어내게 많든건 둘째치더라도요.)
  • GRU 2014/11/14 20:40 #

    T-72 하위호환이 될수도 있는 것에게 있어서, 물론 125MM는 위험하긴 한 물건인지라 경계를 놓지 말아야 하지만.. FCS등을 보아하면 아무리 높아도 중국산 2EXX 시리즈인게 분명할것인데.. (포신안정기 2E42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그리고 그 대가는 참혹하지요.. ㄷㄷ)

    경계하는것은 좋아도, 승냥이를 마치 흉폭한 호랑이로 바꾸는 꼴이랄까요? 마치 예전 미국이 소련전차 위협론으로 아무 죄 없는 떼칠이를 너무 오버스펙으로 잡아놓은것처럼 말이죠 ㅋㅋㅋ
  • 아라사 2014/11/14 22:50 #

    국방부에서는 선군호 전차의 방호력이 700mm급으로 말하더군요.
  • GRU 2014/11/14 23:19 #

    신이시여..

    CE라면 그래도 약간은 믿어주겠지만. KE면..
  • CAL50 2014/11/15 00:46 #

    아마 그게 반응장갑까지 포함해 CE에 대한 방어력을 RHA기준 환산한 것일 겁니다. 보병 대전차화기의 유용성에 대해 논할 때 나온 수치거든요.
  • GRU 2014/11/15 00:47 #

    반응장갑까지 포함한다면야, 그렇게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 만약 생장갑에 700mm이면.. 워..
  • T-62M 2014/11/15 13:29 #

    근데 T-72우랄이랑 선군호랑 싸우면 누가이길까요?
  • GRU 2014/11/15 14:14 #

    T-72 '우랄' - 선군호와 교전한다면, T-72(73년 양산형) vs T-62M(85년) 강화한 형태 + T-72 우랄차체니 그래도 선군호가 우위를 점할거라고 봅니다.

    단, 개량된 B형(80년대)라면 떼칠이가 우위를 점합니다.

    단 여기에 탄이나 여타 전자장비등의 효율성은 제껴두고 방호력의 기준에서 본겁니다.
  • T-62M 2014/11/15 14:58 #

    T-72B말고도 T-72A랑 선군호랑 싸워도 T-72A가 이기지 않나요?
  • GRU 2014/11/15 15:27 #

    '정확한' 방호력이 없어서 대충 추정한것 뿐입니다. -ㅅ-.. T-72 '우랄'은 전면 방호력이 어느기준 310mm이라고도 하고, 300이상이기도 해서 말이지요. 그래도 선군호가 신형포탑(비록 T-62의 기반이라 해도)을 장착했으니 조금은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내보낸겁니다.


    B형부터는 차이가 완벽해지지만요 -ㅅ-.

    상기해야할것은 70년대 작품인 T-72 초기형으로도 북한의 자랑인 '현대' 전차 선군호와 비슷비슷하다는겁니다.
  • 병신 2014/11/16 18:04 # 삭제

    http://m.blog.naver.com/sup4419/50191544900 보고 ㅈ잡고 반성하시길
  • T-62M 2014/11/15 15:43 #

    T-72 초기형으로도 북한의 자랑인 '현대' 전차 선군호와 비슷비슷하다면은.......땡칠이 첫번째 개량형인 T-72A형하고 85년도에 나온 T-72B형 부터는 선군호보다 우세하겠군요
  • GRU 2014/11/15 17:34 #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T-62M급이 딱 T-62의 한계점에 다다를 만큼 개량해서 T-72의 레벨에 올린 녀석이니까요 (더 정확하게 T-64의 레벨)
  • 2014/11/15 16:4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1/15 17: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RuBisCO 2014/11/15 17:35 #

    권총도 제대로 못베껴낼 정도의 공업력을 가지고 어찌저찌 모조품을 짜깁기 하는 수준으로라도 만들어내는게 참 신기합니다.
  • 네다음 2014/12/23 13:11 # 삭제

    좆문가 건총 못베껴? 백두산 권총은 폼이냐?
  • RuBisCO 2014/12/23 14:43 #

    그 권총들 퀄이 어떤 꼴인지는 보고 말을 좀 해라... 북한산 카피 화기들 평은 동구권제 아래인데 실드를 쳐줄 물건을 쳐줘야지...
  • ㅉㅉ 2014/12/23 15:42 # 삭제

    외형 퀄만보고 판단하는 병신 추가요그보다ㅇ아래라는 근거는?
  • 애초에 2014/12/23 15:48 # 삭제

    도색자체가 다른데 퀄이란다 어휴 ㅉㅉ
  • RuBisCO 2014/12/23 17:41 #

    퀄리티란 말이 외양에만 쓰이는줄 아는 걸 보니 유동닉 답구만. 잘나신 수령님께서 만들어주신거 까니까 기분이 상하셨쎄여?
  • ㅉㅉ 2014/12/23 18:21 # 삭제

    유동딕 뭔유동딕이냐? 그럼 니가 말한 퀄은뭔지 말해보라고ㅋㅋㅋ수령드립이 왜 나오는건가? 북괴 간첩이냐?ㅋㅋㅋ
  • ㅉㅉ 2014/12/23 18:24 # 삭제

    어떤게 퀄이 낮은지 말해보라고 사거리 내구도 근거도 없고 지주장만하고 니가 주장한 퀄이 도대체 뭔지 ㅂㄷㅂㄷ거리지만 말고ㅋㅋㅋㅋ
  • T-62M 2014/11/15 20:01 #

    역시 재가 생각한것처럼 T-72A형부터는 선군호보다 우세한게 맞네요
    근데 T-64레벨이라 하셨는데 오리지널 T-64를 말하시는건가요 아니면 T-64A를 말하시는건가요?
  • GRU 2014/11/16 00:24 #

    T-64와 T-72를 비교하자면, T-64의 혁신성과 신뢰성은 T-72과 정 반대입니다. T-72는 영락없이 T-64을 기반으로한 전차이라고 볼수 있지요. (케로젤 같은것은 제외하고) 그대신 거기에 신뢰성을 가져오고 양산이 쉽게 되어있지요.

    즉 '북한 내에서는' T-64의 혁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 신뢰성을 언급했듯이, 기술 안정성은 T-64처럼 뷁할 것이라는 겁니다.

    기술 안정성마저도 좋았었더라면, 전 사단이나 적어도 주요부대에는 배치되어야 하는데 류경수 전차(땅크) 사단에만 보이는 수준이면..
  • 병신아 2014/11/16 17:59 # 삭제

    http://m.blog.naver.com/sup4419/50191544900

    이거보고 좆잡고 반성해라 어디서 211mm라는건지? 좀 알고 짓껄여라
  • tiger tank 2014/11/16 18:15 # 삭제

    뭔 t-72초기형이 선군호 보다 좋아요? ㅋㅋㅋㅋ
  • T-72BA 2014/11/16 18:17 #

    어이 비로긴양반. 물론 GRU님이 잘못추산한것도있지만 기본 장갑에 기껏해봤자 복합재를 별로 두껍지도 못하게 넣은만큼 방호력증가폭도 그리 크지 못할것이 뻔한데 저걸갖고 400~450으로 추정한 움프님도 약간의 오류가 있음. 이거에대해서 반박할 팩트나 레퍼런스나 갖고와봐 참고로 vs KE 410mm (CIA추정 KMDB의 공개치보다 더 정확하다고평가받는다.)가 T-64A가 코런덤볼인서트를 상당한 두깨로 넣어서 이뤄낸방어력인데 북괴는 아무리 미친 장갑재를 가져봤자. 저두깨가지곤 얼마 못올림. 거기다가 백플레이트 주조 너프먹고가면 더떨어지고 북괴제라는 것까지 붙이면 더떨어질 수도있겠네. (오래된 시설 노후화되도 그대로 쓰고 있는 북괴에게 HHS만들 기술같은게 있을거같아보이냐?) 만만해보인다고 덥썩 물어뜯지말고 레퍼런스부터 제시하지그래? (그리고 움프님은 함부로 글못퍼가게하는데 밀리돔에서 허락이나받고 갖고온거냐?)
  • 그리고 2014/11/16 18:40 # 삭제

    움프님의 오류좀 말해봐라 어떤게 오류인지
  • T-72BA 2014/11/17 00:33 #

    움프님은 애초에 본인글을 못퍼가게한다 그리고 움프님의 오류라면 아까전 덧글을 읽었다면 바로알텐데? 일일이 말해줘야하나?
    그리고 내 덧글에대해서 먼저 팩트나 레퍼런스제시하고 반박해보지그래? 못해도 구글에 뒤지다보면 찾아지는 CIA의 M60A1 vs T-62 정도는 가지고와서 반박해보는게어떼? (어차피 여기까지 와서 글읽을정도면 좆문가는 아닐거아냐?)
  • shaind 2014/11/17 01:25 #

    움프님은 저 글에서 T-62의 베이스 방어력을 바탕으로 '선군호가 이것저것 붙여서 최대 두배쯤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wild guess한 것 뿐인데... 글 보면 바로 알 수 있지 않나?
  • ㅗㄸ 2014/12/23 13:10 # 삭제

    T-72BA 그런 논리는 디씨에 가서 떠들어라ㅈㅉ
  • T-72BA 2014/11/16 01:40 # 삭제

    선군호가 코런덤볼 인서트를 적용시켰고 T-64A와 비슷한 LOS를 확보 할 수있다면야 T-64A 처럼 함 410mm (vs KE)를 확보 할 수 있겠지요 (수치는 미국 CIA의 추측값으로 KMDB의 발표치보다 정확하지요 주조너프가들어가니까요) 하지만 더좋은 T-72B의 리플랙팅 플레이트 인서트 같은게 이미 공개된만큼 64이후 후기소련전차식의 포탑을 확보하고 적절한 장갑재가 있다면 ,Vs KE 450mm가 마냥 허황된 꿈은 아니라고봅니다. 특히 소련식 복합장갑들은 공개된지 오래니까요. (P.s T-72B는 Vs KE 450mm는 될텐데요? 이것도 잘로가의 책의 500보다 줄여서 추측한겁니다 Vs KE 380mm는 통쇠포탑의 우랄이나그러지않을까싶네요)

    하지만 선군호가 포탑을 키웠다해도 복합재를 충분히 넣을 공간은 마련하지 못하고 내부용적확보에 힘쓴게 아닌가싶다고 전 봅니다 (그나저나 KDT계열비슷한 LRF가 있는걸보면 볼나 FCS의 카피일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저런 반응장갑배치는 T-72B나 T-80U를 따른듯한데 우크라이나에서 이런배치의 T-72B3나 T-64BM이 터져나가고 오히려 콘탁트를 덕지덕지 바른 T-64BV가 살아남은 사진이 종종보이는걸보면 큰실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P.S 아무래도 LRF와 GPS의 일체화가 전혀없는걸보니 부카니스탄은 카피가 거진다인듯 합니다.
  • GRU 2014/11/17 19:06 #

    T-72에 대한 홀대접 평가는 루스끼 위키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ㄱ-. 제가 본 진짜 최저치 기준으로 한번 본것이지요 ㄱ-.


    선군호는 초기형 포탑이니 여기저기에 가능치 않을련지.. 믿고싶군요 ㅋㅋ
  • T-62M 2014/11/16 18:45 #

    어휴 그나저나 저 중복새끼 어떻게 처리하실수 없는지요 예를들면 로그인하는 사람만 댓글쓰는거 가능하게 한다든가 그나저나 저녀석 비로그인이라고 막나가는거 같은데 특이 비로그인으로 tiger tank 닉넴으로 하는게 정말 짜증나네요 왜냐하면 tiger tank가 저의 네이버카페,블로그 닉네임이거든요 제가 네이버에서 이글루로와서 나대는것처럼 보이게 할려고 저렇게 비로그인으로 쳐나대는게 정말 기분더럽네요
  • T-72BA 2014/11/17 00:46 #

    아 네이버의 tiger tank 님이셨군요. 그러고보니 저 인간은 이전에도 말레이기 피격사건가지고 러뽕거리면서 GRU님을 귀찮게하던 종자와 같은 인물이 아닐까 싶군요. (그리고 tiger tank라하는 비로긴은 실제 네이버블로그에서같은 닉으로 활동하는듯한데 그냥 올해고등생이된 학생인듯합니다,)
  • T-62M 2014/11/17 22:42 #

    그냥 저런 관종은 무시가 답이죠 저런놈이랑 상대하는건 시간만 낭비하는거니까요
  • GRU 2014/11/17 23:11 #

    그러고 보니 저 친구가 링크해둔 글에서도 보니까 그 정보에서도 'T-72와 비슷하거나 더 떨어진다.' 라는것이 중점인것처럼 보입니다 ㄱ-..
  • 종북 ㅅㅂ 2015/02/05 17:05 # 삭제

    아 님이 타이거 전차님이시군요 저종북새낀 넷상에 나대는 초딩같으니 걍 웃으시면서 넘어가는게 좋은듯 합니다 그리고 저 중복 선군호빠돌이 처럼 자기가 다른사람처럼 보일라고 다른사람 아이디나 별명사칭하면서 쳐나대는건 유딩이나 초딩 새끼들이 하는짓이죠 ㅋㅋㅋ
  • GRU 2014/11/17 23:08 #

    - 씁쓸하구만, 당신이 첫 차단 대상이요. 축하드리오! - 나에게 'ㅄ이네 뭐네 ' 욕하는건 별 상관없고 괜찮아도 그냥 반론하는 남들에게도 분탕질 하는거 보면 일단 대한민국 인터넷의 사회에 대한 눈물이 앞을 가려서 슬플뿐이고.

    그리고 젊은 청년, 가까운곳을 가지 말고 좀 여기저기를 뒤저보는 능력을 기르라는 말을 하고 싶구나. 정말로, 항의 전화를 하고 싶다? 그냥 길거리에서 나랑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면 될 것 같아. 그대같은 친구는 - http://btvt.narod.ru/4/t62.htm 라던가, 위키 말고도 그래도 믿음직한 자료들은 길거리에 돌아다니는것만 해도 이렇게 찾을수 있고 211mm는 T-62M의 포탑의 길이이라고 많이 말했는데, 참 못알아들으니 너무 슬프구려.

    뭐, 이렇게 말한다해도, 불행히도 분이 가라앉는지 않는다면, 생각해보게 젊은 청년, 토론은 지고 이기는게 아니라 상호간의 아는 점과 모르는 점을 이야기하고 냉철하고 '감정없이'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는게 어떻니. 만약, 그대가 고등학교를 들어간다면, 그것은 알아야 언어영역은 어떻게든 버틸수가 있을것이야. 자네처럼 했다간 큰일나. 인터넷에서도 이 좋은 사람들처럼 이야기하는것은 많-이 볼수 없고 바로 그대에게 엿을 먹이거나 진짜 재수없으면 칼들고 쫓아올 경우도 있단 말이지 -ㅅ-..

    그래, 남들이 자신의 말을 안들으면 매우 짜증나지.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렴, 그게 니가 니처럼 니가 그냥 싫어서가 아니라 뭔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남들이 힐난하지 않겠니? 뭔가 있어서 했는데. 아, 나에게 욕을 해서 그런걸까? 아니. 그냥 니가 싸지른 글을 봐. 제 3자의 입장으론 '뭐야 저새낀?' 이말 부터 나올껄? '오오 슈발 현자가 나타났다!' 라긴 보단 말이지.

    슬프게도, 더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한것 같다. 의미없는 짓이라는 사실은 누구보다 글을 싸지른 당사자가 아는 일이겠지. 사람의 신경을 긁으려면 자신의 일에는 무신경급 사람인 나에게는 별 재미 못 볼것 같으니. 다른곳으로 가길 추천하고. 남의 일에는 좀 민감하게 반응할거니 그대는 다른 아이피로 들어오는 둥의 일을 하면, 1. 욕질하지 않고. 2.남을 함부로 비방하는 짓 등을 하지 않는다면. - 그래도 자료나 찾고 이야기나 나누고 싶어서 왔구나 싶어 바로 대답할거란다.

    단, 똑같은 짓을 한다면? 걸리면 난 뭔짓 할지 모른다. 명심해라.

    좋은 하루 되시고, 다시 웃으며 만날날이 있길 기대한다.
  • T-62M 2014/11/17 23:49 #

    오호 저링크가 T-62M의 대한 글이군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근데 저 링크에있는 T-62M의대해 쓴 글에 T-64A와 T-72언급이 있던데 저게 T-64A랑 T-72(초기형)급으로 성능을 끌어올렸다는 뜻인가요?(제가 러시아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서.....)
  • GRU 2014/11/17 23:07 #

    첫장에 나오는 T-72/T-64A등의 이야기는, T-62나 55등이 노후화 되어, 소련 군부는 1980년대, 이들을 현대화하여 최대한 T-64/72의 능력으로 (기본형)까지 올려보자. 라는 의미의 이야기입니다.

    더 추가하자면, 화통은 T-62에 비해 증가해서 전투력은 증가했고 증가장갑도 둘러서 방호력도 좋아졌는데, 그대신 기동성을 앗아갔다는 겁니다. - 그런데 그렇게 좋은것도 아닌게, 구형 RPG에는 그래도 잘 버틸수 있을진 몰라도, 전차전에는 이미 기동전을 유념해두고 만든 소련 전차에 기동성을 앗아간다는건..

    정확하게 알아보셨네용 ㅋㅋ
  • T-62M 2014/11/17 23:44 #

    엌 전 걍 제생각대로 해석해봤는데 맞출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ㅋㅋㅋㅋ
  • 돌아온 저격수다 2014/11/22 10:33 # 삭제

    제가 엔하위키 바꾼 사람인데요 제가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유용원의 시크릿 리포트와 조선일보 동아일보 그리고 러시아 에서 직접 가본 사람의 말을 빌려보면(믿든 안믿든 자유니 저한테 뭐라하지는 말길) 조선일보에서 대북소식통에 의거하면 북한의 선군호의 사용하는 장비가 자동 사격 통제 장치에다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32bit를 사용 한다고 거기에다가 삼지연에다가 배치시켰다고 대북소식통이 밝혀왔고 그걸 유명한 한국 자유 연합 김성욱기자님도 그걸 인용하였습니다. 신빙성이 없으면 뭣하러 인용하였겠습니다. 그분의 마음을 제가 압니다. 팩트를 엄청 중요시하는 분이라는것을 그분 방송을 통해 많이봤고 그분 기사도 많이 읽어봤습니다.
  • 돌아온 저격수다 2014/11/22 10:38 # 삭제

    그리고 만약 전면장갑은 중국의 복합 장갑을 들여왔다고 한국 국방 연구원 자료로도 입증이 되었고 뭐가 뭔지는 몰라도 최신형 장갑을 들여오지 미쳤다고 BDD 장갑 들여올바에야 차라리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요????? 640mm는 복합 장갑만 640mm 가 아니라 전차 수동 장갑 방어력 + 반응 장갑 방어력으로 한것인데 저는 아마도 중국이 반응 장갑을 FY-2 반응 장갑을 주었을경우를 예기한것입니다. 19%의 감소 한다는 가정하에
  • 저기요 2014/11/23 21:47 # 삭제


    방금 말씀하신 640mm의 관통력이 CE기준인지 KE기준인지 정확히 말씀해주셔야 할거 같습니다. 어차피 반응장갑이라는 물건의 방어력은 운동에너지탄이 상대라면 거의 의미가 없는 수치거든요, 뭐 만약에 아주 만약에라도 중국이 확실한 기술이전국을 잡아서(라고 쓰고 없다라고 읽습니다) 콘탁트-5이상의 반응장갑을 개발했지 않는이상 뜬구름 잡는 소리일 뿐입니다 삭제
  • 돌아온 저격수다 2014/11/24 06:53 # 삭제

    제가 말씀드린것은 균질 압연 강판 기준으로 640mm를 뜻한것입니다. 명백히 말하자면 T-72B 전차가 690mm이니 T-72B 보다는 작지만 그래도 괜찮은 수준이고 더군다나 복합 장갑 기술은 중국의 복합 장갑을 들여왔다던지 아님 러시아로부터 들여왔다고 한국 국방연구원의 논문에 있습니다.
  • 이블로그 2014/12/23 06:50 # 삭제

    주인장은 흔한 좆문가로 불리지요 애초 T-72m도 초기형 수출형에다 선군호의 중량도 기존 T-72보다 높은데ㅉㅉ글고 지가 직접 선군호방호력을 확인 해보지도 않고 방호력은 지가 판단 하제ㅉ
  • ㅅㅂ련아 2015/02/05 17:07 # 삭제

    네 다음 선군호 빠돌이 ㅋㅋ
  • ㄻㄹㄴㅁ 2015/02/27 21:52 # 삭제

    ㅅㅂ련아//이름값한다ㅉㅉ
  • ㅉㅉ 2015/03/01 02:49 # 삭제

    내 다음 선군호가 T-64보다 못하다고 하자 나의 선군호가 이럴리 없다능!!! 이라고 풀발한 초딩 ㅋㅋㅋ
  • 선군호보며딸치는ㅂㅅ 2015/03/03 11:14 # 삭제

    네 다음 선군호가 T-64보다 못하다고 하자 나의 선군호가 이럴리 없다능!!! 이라고 풀발한 초딩 ㅋㅋㅋ 
  • zz 2015/03/31 15:31 # 삭제

    선군호보며딸치는 ㅄ//닉값 한다 맞는 말이구만 정신 자위질 하지마ㅎㅎ 오히려 도배한 초딩은 너 아닌가?T-64보며 딸친 초딩아?ㅋ
  • 선군호랑 섹스한 ㅄ 2015/04/15 16:31 # 삭제

    http://transural.egloos.com/284391#52537.03

    뭔선군호가 2014/10/13 10:45 # 삭제 답글
    T-64보다 못해? 좀 알고나 그러시지 ㅉ

    니가 먼저 어그로 끌었는데? 난 니가 선군호가 t-64못하다고 욕하고 날리치고 이블로그에서 정신승리 하며 ㅈㄹ하길레 난 걍 니가 한심해보여서 댓글단것뿐인데ㅉㅉ 내가 이블로그 도배했다고 한거보소 아따 시발 좆논리 갑이제!! 니아이큐 최소 금붕어 기억력 ㅋㅋㅋㅋㅋㅋㅋ
  • 2015/05/09 20:21 # 삭제

    선군호랑 섹스한 ㅄ/ 닉값한다ㅉ 닉넴만봐도 니 정신상태랑 마인드가 어떤지 알셌다 최소 성도착증환자로 정신 뇌병원가봐라ㅋㅋ 좃논리값? 정신승리? 좃문가의 니입장에서 그런말한처지는 아닌데? 정신승리는 너도 하지 않나ㅉㅉ
  • 선군호랑 떡친 ㅂㅅ 2015/05/12 13:21 # 삭제

    ㅋㅋㅋ 말빨후달리니까 전여 관계없는 이야기하고 같은소리 반복하며 정신승리하는거 보소 존나웃기네 딱봐도 평소에 가족교육 어떻게 받았는지 답이 나오는구먼 ㅋㅋㅋㅋ 부모가 불쌍하다 니부모는 니가 이런글 싸지르고 있는건 아니?ㅋㅋㅋ 그리고 무슨 내가더 오히려 정신승리 하고있는지 증거를 갔고 오라고ㅋㅋㅋㅋ 또 닉값한다 정신승리는 너아닌가 라고 앵무새처럼 반복 하지 말고ㅋㅋ
  • 선군호 ㅂㅅ 2015/05/12 13:29 # 삭제

    그리고 니가 먼저 어그로끈 이유 주소까지 대주고 니가 삭재할까봐 친절하게 복사 붙어넣기 해줬는데 인정않하고 니가 오히려 어그로 끌었다능!! 이러고 정신승리 하는구먼 ㅎㅎ
  • 네다음 2014/12/23 13:09 # 삭제

    디씨에서 아는척하는 좆문가 걍 디씨가서 짓껄여라
  • 종북 ㄲㅈ 2015/01/18 20:57 # 삭제

    ㅄ 종북은 꺼져라
  • ㅁㅁㄴㅇ 2015/02/27 21:51 # 삭제

    T-62M 괜한 익명으로 나대면 안된다
  • ㅋㅋㅋㅋ 2015/03/01 02:40 # 삭제

    나 T-62M 아닌데? ㅋㅋ레알 ㅂㅅ 인증 ㅋㅋㅋㅋㅋㅋㅋㅋ
  • 글구 2015/03/01 02:56 # 삭제

    내가 T-62M이라고 지멋데로 단정짓는것보면 딱봐도 넷상에서 나대고 현실에서는 쳐 자빠지는 ㅂㅅ 같은데 이따구로 살면 사회에 어떻게 살아갈려구 ㅈㅉ
  • 2015/03/14 21:57 # 삭제

    자네..... 미안하지만 자네가 좆문가 같은데? 그래도 저분은 엔하위키 같은거나 찾아보지 않고 더믿을만한 신뢰성있는 외국사이트에서 알아보고 찾아네서 이글을 쓰시는것 같은데... 반대로 너는 엔하위키 따위나 찾아보고 예리에카리나 같은 초보밀덕 블로그글 같은거나 믿고 근거로 하고 있잖아? 안그래?ㅋㅋㅋ 그리고 너도 근거 대보라고 난리치는데 내가 보기엔 너도 재대로된 근거도 못대고 있고 계속 정신승리하고 넷상에서 얼굴 않보인다고 욕만퍼붓고 있잖아ㅋㅋㅋ 그리고 익명으로 나대지 말라고 지랄하는데 너도 지금 익명으로 나대며 니가 훨씬 더 어그로 끌고 있단다 아가야ㅋㅋㅋㅋㅋ 또 저 비로그인이 T-62M이라고 니 멋대로 단정짓는것은 뭔 또 좆논리냐? 근거도 없으면서 아는척하지좀마라...그리고 한번 말해주는데 너 얼굴 안보인다고 함부로 넷상에서 욕하는거 아니다 너 이렇는거 보면 참 대한민국 사회가 한심해보여 ㅋㅋㅋ 알았지? 실제로 만나면 쫄아가지고 오줌지릴것 같으면 걍넷상이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 dgshhhhh 2015/03/31 15:35 # 삭제

    풉/좃문가라 생각해라ㅎㅎ너도 비로그인 하면서 그런말할 처지는 아닌듯 니글봐도 ㅂㄷㅂㄷ거리면서 근거 못대는건 너도 마찬가지인데?
  • 니애비 한호석 2015/04/13 17:42 # 삭제

    네 다음 종북 빨갱이
  • 니애미자주민보 2015/05/09 20:16 # 삭제

    니애비 한호석/오오미 뭐마하면 종북이랑께?지리겠소 그럼 국방부랑 보수인들도 종북이 당께요? 참고로 북한 과대포장질 밥먹듯하는건 국방부,보수인들인건 알랑가몰라
  • aapapap 2015/03/31 15:39 # 삭제

    풉/익명으로 나대지 말라고 지랄하는데 너도 지금 익명으로 나대며 니가 훨씬 더 어그로 끌고 있단다 아가야라고 하는데 너도 익명이지 않나?ㅋㅋ너도 당당하면 로그인하고 짓껄여라 괜히 말만 그러려니 하지만 넷상에서 나대는 아는척하는 놈이랑 다를 바없어 보이는데?너도 근거 없는 건 마찬가지 잖아ㅋㅋ
  • 2015/03/31 20:39 # 삭제

    허허허 한달후에 가보면 니가 댓글 달았을꺼 같해서 가봤더만 ㅋㅋㅋ 3시간 전에 댓글 달았었네 ㅋㅋㅋㅋ 어째뜬 니가 말귀 못알아 쳐먹으니 이야기를하지 ㅋㅋㅋ 내가 뭔 너처럼 T-64가 선군호보다 못하다고하자 욕한적 있냐? ㅋㅋㅋ 그래 나도 비로그인이긴하지 하지만 난 너처럼 비로그인으로 뭔 선군호가 T-64못하다고 자기 생각만 맞다고 판단해서 욕쳐하고 시비터는 관종짓은 한적은 없거든(아니 아예 댓글 단적없지 댓글단게 3월14일날 너한태 쓴글이랑 합해서 총두번 ㅎ )
    ㅋㅋㅋㅋㅋㅋㅋ내뜻이 그말이지 내가 뭔 비로그인으로 댓글단다고 해서 무조건 관종이냐? 난 너같은 비로그인들이 함부로 시비털고 욕만쳐하는 인간들을 이야기하는건데 ㅋㅋ 그리고 내가 언재 니같이 시비털고 관종짓하며 어그로 끌었는지 근거좀 대보시지?ㅋㅋㅋㅋㅋ 난 그냥 니가 이블로그에서 좆문가 같은 비속어나 말하고 ㅈㄹ발광하고 있어서 한심하고 재밌어서 댓글달았을뿐 난 너처럼 행동한적은 없단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나도 근거 없는건 마찬가지다?ㅋㅋㅋ 근데 난 내가 밀리터리에 대에서 빠삭하게 아는 전문가라고 잘난체한적은 없는데 뭔 개소냐? 나도 밀리터리지식은 햇병아리 수준이야 ㅋㅋㅋㅋ근데 미안하지만 GRU님에 비하면 너는 그냥 엔하위키 같은거나 보는 돌대가리에 불과해 ㅎㅎ 알았냐? 좆문가는 GRU님이 아니라 바로 너라고 그러니 저분보고 좆문가 라고 지랄좀 작작해라 ㅋㅋㅋㅋㅋㅋㅋ그리고 뭐 내가 당당하면 로그인하고 짓껄여라고? ㅋㅋㅋㅋ 그럼내가 오늘 이글루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하고 댓글달면 너도 그때부터 로그인 하기는 할꺼냐?ㅋㅋㅋㅋㅋ지도 로그인 안할꺼면서 나보고 로그인이나 하고 짓껄으라고 하는것 보소ㅎㅎㅎ 그럼 니가 비로그인으로 댓글다는것도 당당하지못하니까 무서워서 비로그인으로 하는거네 내말이정답이지? 너도 무서우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