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떼구공 사업에 대한 짧은 이야기 기갑,땅개관련




에.. 인도가 러시아와 싸바싸바(라고 하지만 러시아는 ㅅㅂ 핵심기술 줘 말어.. 중 ) T-90S '바쉬마'로 라이센스 생산한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겁니다.


그 생산 목표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300대를 국내 생산하는 것이였습니다.


어.. 근데 현재(2013년에 밝혀진) 생산량이.. 167대고. 전차 계획이 아준도 겸 하고, T-90S도 생산한다는 기상천외한 계획으로 힘을 비효율적으로 소진하고, 러시아, 특히 UVZ측이 핵심 기술(2A46등의 화력체계)을 넘겨주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 사실 말해서 T-90의 생산기술을 넘겨주는게 아닌 러시아 기갑체계의 일부를 인도에게 넘겨주는 수준의 기술이전이라서 매우 곤란한 상황 -_- 입니다. 독일로 치자면, 캐나다에 레오2를 파는데 L55 기술 / 탄기술점 ㅎㅎ;; 인거라고 보시면 됩지요.


그렇다고 인도가 독자적으로 T-90S에다가 L44같은걸 달아놓을려면 그럴만한 기반 기술이 필요한데 그런 기술이 부족하고.. 그래서 양쪽 다 딜레마가 생겨버려서, 요래 이어져오고 있었지요. 그러고 보니 아준 mk2 어디갔나요..?


그래서 그런지 2013년되서 이쪽저쪽 많은 협상이 있었는데,




이번 푸틴 양반이 인도 방문 당시에 옆에 올렉 시엔코 UVZ 총수가 동행해 인도 측과 여러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http://www.military-informant.com/news/7743-indiya-vynuzhdena-prosit-dopolnitelnye-kontrakty-po-tankam-t-90.html


그래서 그런지 인도 국방부 측이 124대의 T-90을 러시아측에게서 구입하고, 272대 가량의 러시아산 T-90S과 300대 가량의 인도산 T-90S등으로 가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뭐, 다급해진건 둘다 였을겁니다. 오래 끌어봤자. 둘다 손해라서..



하여튼간, 나쁘진 않은 전차 T-90S와, 국산화의 꿈이였떤 아준.. 둘 다 선택을 해서,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고 봅니다 -_-..



덧글

  • 존다리안 2014/12/23 11:19 # 답글

    그냥 T-90 선택하는 게 인도로서는 적절한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가상적국 파키스탄이나 중국이 그렇게 전차가 좋은 것도 아니고...
  • GRU 2014/12/23 17:07 #

    그래도 국산화으 꿈은 이루어진다! 의 목표를 가진 인도에게는. 정말로 아준이라는것은 버릴수 없는 애물단지..
  • deokbusin 2014/12/23 22:44 # 삭제 답글

    인도가 300량의 T-90을 면허생산한다고 나선다는 기사를 중국에서 본 게 2000년대 초반인데, 생산은 중반에 시작이고 그나마도 절반은 아직도 못 받았다라...

    T-90을 인도가 들여오는 이유중 하나가 아준의 배치 지연에 대한 일종의 보험이고 보면, 면허생산을 계획된 기간 안으로 달성하지 못한 것이 과연 아준과의 이중 도입으로 인한 예산부족 탓만 하기도 편하진 않을 겁니다.

  • GRU 2014/12/23 22:52 #

    T-90에 대해서는 러시아가 중요기술(이라고 보기엔 2A46 주포 기술도 전달해줘야하는..)에 대해서 비협조적인 일도 있었긴 했지만, 생산자체에 문제가 있는것은 인도의 이러한 제조업 기술력이 모자라는것으로 봐야하는지. 아니면 정부와 기업간의 경영능력의 부족으로 일어난 인재.. 라고 봐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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