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 국가에서의 군사 혁신 - "러시아 특수부대의 케이스" 기갑,땅개관련



2015년 8월 26일 노르웨이 국방부 소속 연구소 T. 부크볼의 논문입니다.

- 개요

러시아 특수부대의 조직과 규율, 수행(применения)은 2008년부터 눈에 띄게 변화했다. GRU(총참모부 직속 총정보국)의 소위 "스페츠나츠"라고 불리는 인원 감축과, 그들의 작전반경과 명령체계를 변경했다. 더욱히, 2013년에는 아예 "특수전 사령부"(KSSO)라는 새로운 조직을 구성했다. (SSO). 이 논문은 이러한 개혁에 대한 배경과 그의 범위 그리고 목적을 밝혀보려고 하는 바이다. 또한 그에 대한 원인을 군사 혁신적인 시점으로 확인해 볼것이다. 특히, 이 논문은 비 민주적 국가의 군사적 혁신의 환경을 살펴볼것이다.

2008년 8월, 조지아 전쟁이 끝난 이후 아나톨리 세르듀코프 국방부 장관은 매우 파격적인 군 개혁을 착수했다. 이 개혁은 특히 특수군 세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개혁은 후임인 세르게이 쇼이구에게도 이어져 왔다.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 특수부대에 대한 학술 자료는 매우 적고, 한재되어 있다. [1](CSAT의 "왜 러시아는 특수전 사령부를 세웠는가?" - 2013년 Moscow Defence Brief 지) 이번 2014년 남동 우크라이나에 있었던 분쟁은 이번 연구와 관련이 되어질수 있다.

군사 혁신에 대한 정치적 세력의 영향에 대한 질문은 이론면에서든, 현실적으로든 한심하게 연구되어졌다. [2] (여러 연구사례에서 보듯, 서방식 잣대로 이 들을 연구했다 -  Theo Farrell, Sten Rynning, Terry Terriff, Transforming Military Power Since the Cold War (중략) 의 그 예이다.) 군사적 혁신에 관련한 질문들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은 우리에게 그 잠재적 영향과 개혁 결과들을 말해 줄것이다.

이 논문은 3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소련/탈소련 시대의 SSO(특수부대)에 대해 잠시 살펴볼것이다 - 1950년대 부터 2008년의 그들의 전투 환경과 작전 목적을 그들의 시선으로 살펴보게 될것이다. 이것은 개혁 전, 러시아 내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던 3가지 특수작전, 특수 정찰(special reconnaissance), 교란작전, 그리고 반군 지원등에 대한 설명을 할것이다.

두번째는 2008년 개혁 이후에 특수부대에 대해서이다. 분석의 중점은 어느 부분에서 혁신이 이루어 졌는지이며, 목표는 "러시아 특수부대"의 시선으로 살펴보는 것과, 외부 조사자들의 입장으로 보는것이다. 이 중에서 중요한 부분 각각 분류 될것이다.

새번째로는 이러한 군사 혁신의 현대적 이론에 따라 이런 개혁의 이유를 논의해보도록 한다. 또한 정치 권력이 이 개혁에 영향을 준것에 대해서도 탐색할것이며, 예상되는 장점을 실증적인 결과를 저자가 종합해 사회속 군-민간 관계에 대한 언급하겠다. - 베리 포센의 논문 Sources Military Doctrine: France, Germany and Britain between the World Wars - 그의 연구는 현 비 민주적 정부의 현황과 매우 연관 된다.


- 언제 시작될지도 모르고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논문입니다. 돈 되시면 그냥 읽으세요 (...)

덧글

  • cadian 2015/10/15 23:37 # 삭제 답글

    쩝... 그루님 상관없는 이야기에 대한 질문입니다만.
    우크라이나 쪽에 러시아 군이 2명인가 잡혀있다 라는 소문이 기갑갤러리에 있던데요.
    그게 진짜인가요? 예전부터 들었기는 했는데 헛소문이라 생각했지만 그 이야기에 대해
    아직 말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이게 사실이면 이슈가 됬을텐데 들은 적이 없어서리..
  • GRU 2015/10/16 13:47 #

    거기에 있었던건 자명한 사실이지만, 존재부정되면 끝나는 문제죠 -_-.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