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V 가융, A.V 그리쉬쿤, O.P 구세프, Sh.I 나나바, R.D 테텔바움
1983년 '국방기술문제' 6 - 5호지 수록
치프틴 MK5P(이라크-이란 전쟁에서 얻어온 것- 주)의 탄약체계 속에서 (영국은) L31A7을 운용하고 있다. 다층장갑을 관통하여, 관통부에 파편을 흩뿌려, 내부를 제압하고, 장비를 파손시키는 역활을 하는 탄이다.
HESH의 작용은 OFS(HE-FRAG)와 복합장갑층과 단일장갑을 이용한 비교실험을 통해 분석되었다. 내부 장비에 가해지는 충격력 양(충격 스펙트럼)을 얻기 위한 고유진동수(foi) 측정기(IP)와, 이런 작용은 탄이 장갑에 가하는 충격 임펄스와 비례한다. 변환기의 질량은 0.4~8KG고 AP-3-675 이중완충기(고유진동수 50-95헤르츠) 와 ATRM-20/50 (22-44헤르츠)를 사용하였다. (중략)
HESH의 파괴력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는 60도 각을준 단면장갑의 뒷면이 폭열작용을 일으킨것으로 확인되었으며, IP로 변환된 값은 약 160MM의 두께*60도 기준 를 관통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IP를 통한 작용 연구는 치프틴 (차체) 전면 상부와 우측 복합장갑부위를 이용하여 115MM, 125MM HE-FRAG 탄의 충격력과 비교해 분석하였고 (보기 1,2), 60도 각이 있는 2750X2800X160MM의 장갑 단면에 120MM 주포를 사용해 나온 IP의 값과 100,115MM,125MM의 HE-FRAG를 비교한 것과 (도표 1) 또한 (보기 1을 보라), 치프틴 전면장갑에 125mm를 발사해 얻은 작용 값을 분석했다.
실험결과 120mm HESH의 차체 복합장갑에 대응 작용력은 125mm 보다 평균 15% 낮은 값을 가지고, 115mm 와 비교하여 5~10%의 높은 값을 보이고 있었다. 전면 포탑에는 반대로, 125MM에 비교하여 15% 높았고, 115MM에는 50% 이상의 높은 값을 내었다.
이러한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탄의 작용원리가 다른 것에 기인한다. HESH는 폭발하기 전에 접촉부에 '달라붙는' (집중하는) 현상을 통해, 접촉부위에 모든 충격력이 가해지는 반면, HE-FRAG는 고속파편을 넓은 범위로 비산하는 원리이다. 그런데 포탑은 접촉면이 넓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편들은 장갑의 전면에서의 모멘텀만 지니지 못하고, 장갑내부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는다.
보기1(좌) - 치프틴 차체를 이용한 탄 에너지/충격값
보기2(우) - 침로각 23~30도 기준 포탑 전면 탄 에너지/ 충격값
1 - 120mm(탄속 645m/s) , 2 - 125mm (탄속 850m/s) 3 - 115mm (탄속 780m/s) 4번 곡선 - 125mm 계산값
도표 1 HESH,HE-FRAG와의 비교도표
120MM HESH - 탄속(m/s) 646, 충격가속량 2300m/s2(670) - (고유진동수 헤르츠는 전 탄 동일)
- 125MM HE-FRAG - 탄속 850 충격가속량 2800m/s2(780)
- 115MM HE-FRAG - 탄속 780 충격가속량 2400m/s2(700)
- 100MM HE-FRAG -탄속 890 충격가속량 2050m/s2(580)
120mm로 인한 RHA의 후면장갑 폭열작용 대한 실험결과는 초고속카메라의 도움으로 120MM 60도 두께의 장갑에 대한 결과는 150MM의 폭열이 일어나 있었고. 점착되어 있던 폭약에 의해 10MM의 홈이 파여져 있었고, 약 2.2 구경의 지름을 가지고 있었다. (중략)
결론
1. 치프틴이 사용하는 HESH가 복합장갑 후면에 주는 작용능력는 125MM와 견주어 볼만하다.
2. RHA 150MM 에 HESH가 피격되었을 경우. 내부 인원과 장비에 큰 피해를 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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