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중후반부터 소련은 노보시비르스크 광학장비 공장과 모스크바 연구소에서 열상장비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1975년부터, '레나'라는 이름의 열상개발프로젝트를 잡았습니다.
목표는 포병정찰장갑차량에 달아놓기 위한 놈이였고, 실제로 개발한 녀석이 1970년대 말 - 80년대 초에 나온 '레나-FN' 열상카메라 기반 1PN59였습니다. 이리저리 말썽이였지만, 허용수준(?)까지는 달성하여, 2000M 식별은 가능했고 (화질은 구렸지만)
정찰임무에는 적합하다고 판단해 공식적으로 PRP-4 포병정찰장갑차에 장착되어 양산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개량형인 PRP-4M에는 64색 KRT 소자(128개의 소자로 이뤄졌다던가) 열상카메라인 '네베소모스치-64'(Невесомость-64 - 무중력 64라 -ㄷ-;) 개발하여 장착한 신형 1PN71을 개발합니다. 80년대 중반부터 쓰인 이 녀석은 전작에 비해 증가한 식별거리(3000급)와 높아진 해상도등이 장점이였지만.
무게가 무겁고, 크기가 크고, 시야가 좁음; 이라는 단점이 대두되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양산은 되어서 80년대부터 95년까지 생산은 지속되었습니다.
생긴거 보니까 딱 전차에 넣기에는 소형화가 되어있진 않네요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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